커뮤니티 지식in

자존감 집착

k-pro 한세 2021. 3. 25. 20:40
자존감에 너무 집착하면 안되는 이유

 

자존감은 만병통치약이 아님 왜 요즘 자존감 낮은 사람들 특징이나 자존감 높이는 법 많이 보이잖아

그래서 사람들이 자존감이 진짜 중요하다고 생각하면서 모든 문제를 다 자존감으로 엮으려 함

 

내가 공부가 잘 안되고. 인간관계가 어렵고 등등 이런문제를 다 자존감이 낮아거 생기는 거라고 생각함

내가 자존감이 낮아서 공부가 안된다?

내가 자존감이 낮아서 인간관계가 힘들다?

 

이렇게 생각하는 순간 우리는 모든 게 다 내탓이라고 자책하면서 내가 진짜 나를 사랑하지 않아서 생기는

일이라고 믿어버리게 됨

 

자존감이라는 말이 우리 사이에서 유행처럼 번지니까 굳이 그걸 생가하지 않아도 되는 순간에도 다 연결

시키고 오히려 더 신경쓰고 집착하게  되는 거

 

물론 자존감이 우리가 살아가는 데 중요함 근데 우리가 숨 쉴대마다 산소를 의식하고 집착하지 않는것처럼

우리의 모든 일에 자존감을 생각할 필요는 없음

 

사실 공부가 안되는 이유는 내가 그날 집중이 안됐을 뿐이고, 인간관계가 어렵운 이유는 하필 주변에 나랑

안맞는 사람들이 있었을 뿐이고 꼭내가 자존감이 낮아서 일어나는 일이 아니라는 거임

이렇게 자존감에 집착하는 게 무서우 이유가 그 집착이 나를 향한 자책이 되어버리기 때문임

 

전혀 내탓이 아닌 일에도 내가 자존감이 낮아서 생긴 문제라고 나를 자책하게 됨 근데 나를 자책하면서 어떻게

나를 사랑할수 있겟어..결국 다시 자존감이 낮아지고 집착하고 자책하고 계속 그 자기 비하의 굴레에 빠져버리

게 되는 거임

 

자꾸 자존감 얘기하면서 집착하지 말라고 하면 헷갈릴 수도 있겠지만 이거 하나만 기억하면 됨

자존감은 곧 나답게 사는 것 그뿐임 그 어떤 순간에도 가장 나다운 선택을 하면 됨 내가 나를

믿고 내 선택에 확신을 갖고 행동하면 그게 곧 자존감 높은 사람으로 사는거 

 

괜히 다른 사람 눈치에

나를 못 믿고 후회 남는 결정을 내린 다음에 역시 자존감이 낮아서 그런거야... 이렇게 자책 하지말고

내 모든 결정에 나를 믿어주면 됨 그럼 적어도 일이 안풀리더라도 나를 탓할 일은 없음